문중가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문중가훈

문중가훈

문중가훈

>문중정보>문중가훈

居處恭, 執事敬, 與人忠.



居處恭(거처공)하며, 執事敬(집사경)하고, 與人忠(여인충)하라

'論語(논어) 子路篇(자로편)'에 나오는 말인데, '평상시 생활은 몸가짐을 공손히 하고, 공사(公事)의 일을 맡으면 공경하고 신중하게 하며, 남과의 사귐은 정성스레 성실을 다하라.'는 의미입니다.

居處恭(거처공) : '처세함에 있어서 행동은 경부(輕浮)를 멀리하고 마음은 허위(虛僞)를 없애라.'
평상시 평범한 일상 생활 속에서도 항상 언행을 공손하게 하라는 뜻으로, 자신의 바른 마음가짐과 바른 행동으로 올바른 자아를 완성시킬 수 있는 바탕을 이룬다는 의미를 지닌 '修身(수신)'의 개념으로 연결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執事敬(집사경) : '발언은 근(謹)하고 진퇴는 명(明)하고 학식은 광(廣)하고 이사(吏事)는 습(習)하고 직(直)하라'
일을 처리함에는 신중히 하라는 뜻으로, 공적인 사회 생활 속에서 사심(私心)이 결부되지 않은 깨끗하고 신중한 일 처리로 항상 정성을 다하는 공경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與人忠(여인충) : '교도(交道)는 신(愼)하고 신(信)할 것이며 응대는 성(誠)하고 정(正)하라.'
남과 더불어 사귈 때는 정성을 다하라는 뜻으로, 타인과의 관계 설정은 언제나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든 것을 다할 수 있는 바탕에서 타인과 협조, 화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위 가훈은 10세 송암공(松庵公) 휘 심(深) 선조와 11세 인재공(訒齋公) 휘 현(晛) 선조께서 유훈으로 남기신 말씀입니다.

 

상단으로

사무실 : 경북 구미시 형곡로 39 말레이시아빌딩 401호
전화 : 054-442-2647, (부재시)070-4175-3585, FAX : 054-442-2647 / 개인정보관리자 : 최종방

Copyright © 전주최씨 인재공파 종회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