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암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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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쌍암고택



해평마을 한 가운데, 두 채의 큰 기와집이 있는데, 그중 서쪽에 위치한 '쌍암고택'은 마을에선 '미동댁', '삽개댁, '춘양댁' 등 택호로 불리워 왔다. 이 집은 1979년 12월 31일부로 문화재청 중요민속자료 제 105호로 지정되어 문화재청의 보호를 받고 있는 전주최씨 인재공파 해평문중의 유산이다. 집 동남쪽으로 큰 바위 2개가 있어서 '쌍암고택'으로 불려지게 되었는데, 바위 1개는 아직도 이웃집(한밤댁) 담벼락에 남아 있지만 나머지 1개는 옆집을 지으면서 땅에 파묻었다고 한다.

안채 대들보에는 상량문이 적혀 있는데, 오래되어 겨우 알아볼 정도이지만 ' 崇禎三乙亥(숭정3을해)'라고 적힌 걸 알아 볼 수가 있는 바 이 집의 건립연대가 조선조 영조31년 1755년임을 알 수가 있다. 전해 오는 얘기로는 이 집은 원래 송호공松湖公(휘 수인壽仁)의 네째 아드님이신 농수재공聾睡齋公께서 자신의 살림집으로 지으신 걸로 알려지고 있지만 당시의 여러가지 정황으로 짐작컨데, 농수재공께서 직접 지으셨다기 보다는 어머니이신 진성이씨께서 네째 아드님의 살림집을 지으신게 아닐까 추측해 볼 수가 있다. 그렇게 추측하는 이유는 농수재공께선 이 집을 짓기 시작할 무렵인 즉 영조 29년 1753년 계유년癸酉年 식년시式年試에 진사 3등으로 급제를 하셨고 이듬해인 1754년도에는 형님 세분께서 동시에 과거 급제를 하셨다. 이 집의 상량연도가 1755년인 바 이 집을 짓기 위한 준비와 착공연도는 적어도 2년 전쯤으로 봐야 되는 바 결국 농수재공과 형제 분들이 과거공부와 과거 시험에 열중하던 때인 바 농수재공께서 20대 초반의 나이에 과거공부를 하시면서 직접 이 집을 짓는다는 건 생각하기 어려우며 결국 모친이신 진성이씨께서 네째 아드님의 살림집을 지으신게 아닐까 추측을 해 본다.

이집을 지은지 33년 후인 정조12년 1788년에 이집의 북쪽 건너편에 농수재공의 작은 아드님이신 문학공文學公(휘 승우昇羽)의 살림집('서울댁'으로 택호가 불리는 북애고택北厓古宅)을 지은 후 쌍암고택에 살고 있던 큰 아드님이신 화은공花隱公(휘 성우成羽)과 집을 바꾸었다고 한다. 그래서 북애고택에는 대대로 화은공의 후손인 종친들이 살아 왔다. 그런데 당시의 여러가지 정황으로 봐선 농수재공의 두 아드님이 각각의 집에 사시다가 집을 서로 바꾼 것이 아니고 애초에는 작은 아드님인 문학공의 살림집으로 지어 졌으나 집이 완공되자 큰 아드님인 화은공께서 그 집으로 입주를 하시게 된 것으로 추측이 된다.

이 집에서 사시던 문학공께선 비교적 늦은 나이인 46세 때 순조 14년 1814년에 정시 을과 3위로 문과에 급제하신 후 벼슬 길에 나서심으로 해서 정확한 연대는 알 수가 없으나 이 집을 떠나셔서 서울생활을 하시게 되셨다. 그 무렵 골안에 있었던 큰 댁인 청사공晴沙公 집안의 큰 아드님이신 진사공進士公(휘 명우溟羽) 댁에 불이 나서 집이 소실되자 아우인 통덕랑공通德郞(휘 장우章羽)께서 비게 된 이 집으로 옮겨 입주하시고 진사공은 통덕랑공의 집으로 옮겨 입주하셨다는데, 집이 소실된 진사공이 쌍암고택에 입주하지 않고 번거롭게 통덕랑공이 형에게 집을 내어 주고 쌍암고택으로 입주하게 된 것 '작은 집이 큰 집보다 마을 안쪽에 있을 수가 없다.'는 관습 때문이 그렇게 한 것이 아닐까 추측이 된다. 그때부터 통덕랑공의 후손이 오늘날까지 쌍암고택에 거주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문화재청의 자료에는 이 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아래와 같이 남아 있다.

지정번호 : 중요민속자료 제105호
지정연도 : 1979년 12월 31일
소재지 : 경북 구미시 해평면 해평리 239
시대 : 조선시대
분류 :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주거건축/ 가옥
소유주 : 최열

조선 영조 31년(1755)에 건립되어 진사 최광익선생이 살았던 것으로 전해지는 조선시대 주택이다. 안채·안대문채·사랑채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문채는 이미 소실되어 근래에 대문을 새로 지었다.

안채는 'ㄷ'자형으로 동쪽을 향하였고, '一'자형의 대문채는 안채와 마주 향하여 전체적으로 트인 ㅁ자형 구조를 보인다. 안채의 중심은 6칸 크기의 대청으로, 이 지역 민가 형식으로는 매우 드문 규모이다. 대청의 오른쪽에는 찬방이 있고 그 아래쪽으로 큰 규모의 안방과 부엌이 연달아 있다. 안방을 안마당의 트인 곳과 접하게 함으로써 자연채광을 직접 받을 수 있게 하였다. 대청 옆 찬방의 출입문은 안방에만 두어 안방에서만 출입할 수 있다.

안방의 맞은편 쪽으로 보이는 건넌방을 이 집에서는 '웃방'이라고 부르는데, 비교적 큰 규모이다. 이 방의 옆으로 마루와 방,부엌이 있는데 부엌은 안방 옆에 있는 부엌과 마주보는 대칭을 이루고 있다. 안방 문 앞과 건넌방 문 앞에는 긴 쪽마루를 설치하였다. 특이한 것은 대청 왼쪽 윗벽에 설치되어 있는 긴 시렁과 앞 기둥에 부착된 5단 탁자형의 시렁이다. 시렁은 세면도구와 간편한 소도구를 얹어두는 고정 탁자의 구실을 하는 매우 보기 드문 설비이다.

사랑채는 대문채 바깥 마당의 한단 낮은 터에 따로 두었는데 사랑방이 안마당 구역에서 분리되어 따로 배치된 예는 드물다. 대청과 큰사랑방·골방·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청의 뒷면 2칸은 한단 높은 마루로 꾸며 위계를 두었다. 이런 수법은 경북지방 양반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지방에서는 보기 드문 형태를 지닌 것으로 높은 품격을 보여주는 건물이다.

지정 당시 명칭은 '해평최상학씨가옥(海平崔相鶴氏家屋)'이었으나, 집 앞에 2개의 큰바위가 있어 '쌍암고가' 또는 '쌍암고택'으로 불린 것을 반영하여 ‘구미 쌍암 고택’으로 지정명칭을 변경(2007.1.29)하였다.

아래는 이 집에 대한 또 다른 자료이다.

사랑채는 넓은 마당을 앞으로 해서 일자(一字)로 남향(南向)해 있는데 이 마당이 안으로 내왕(來往)하는 통로(通路)인 셈이나 사랑 뒤로 출입(出入)했을 것이라 짐작된다.

사랑마당보다 높게 돋구어진 축단 위에 안대문채가 사랑마당을 동(東)으로 향(向)해 일자(一字)로 세워져 있다. 이 안대문채는 근년(近年)의 개축(改築)이다. 이 안대문채를 아래채로 하는 ㄷ자형(字形) 안채가 1간상거(間相距)를 두고 역시 동향(東向)해서 튼ㅁ자(字)의 배치(配置)를 이루었다.

안채의 서북편(西北便)에 일곽(一廓)의 담장을 돌리고 3간가묘(間家廟)를 동향(東向)으로 두고 있다. 안채의 대청(大廳)은 6간(間)이나 되는 넓이로 보기 드문 예(例)이며 대청(大廳) 끝기둥에는 그 곁에 보조기둥을 하나 더 세워서 그 사이에 탁자식 선반을 5단으로 매어 일용기구(日用器具)·기명(器皿)들을 얹어두는 방법(方法)을 보이고 있다.

6간(間)이라는 넓은 대청(大廳)과 함께 대청설비(大廳設備)로서 큰 특색(特色)을 지니는 희귀한 예(例)라 하겠다. 안방은 대청(大廳)의 북편(北便)에 두었으나 머리쪽으로 1간(間)의 찬방(饌房)을 먼저 두고 그 아래로 2간반(間半) 길이의 안방과 부엌 2간(間)을 연이어 두고 있다.

대청(大廳)과 안방, 안방과 부엌과의 상호(相互) 배치관계는 순수한 영남형식(嶺南形式)이 아니며 종렬적(從列的) 중부형식(中部形式)과 상통(相通)하는 것이라 하겠다. 찬방의 출입문(出入門)은 안방 웃목에만 있고 안방의 남벽(南壁) 아래쪽 분합창호는 대청(大廳)처마 밑을 벗어나 있어 일광(日光)을 직조(直照)로 받게 되어 있다.

찬방을 안방머리에 깊숙이 들여 앉히고 안방을 아래로 끌어낸 녹유(綠由)는 안방의 채난(採暖)과 조명(照明)을 자연적(自然的)이며 합리적(合理的)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건넌방을 여기서는 웃방이라 부르는데 대청(大廳)의 너비와 똑같이 2간의 웃방을 두고 그 아래 1간의 마루와 온돌방과 그에 딸리는 부엌을 두었다.

이 온돌방을 이 집에서는 건넌방이라 부른다. 뒷방의 기능은 일반적인 건넌방의 기능과 같은 것이지만 그 아래 건넌방과의 사이에 1간마루를 둔 것은 영남의 대가(大家)들에서 더러 볼 수 있는 배치라 하겠다. 마루 다음간인 건넌방의 기능은 다른 집에서의 "안사랑"과 같은 것이었다. 안방문 앞과 건넌방 문앞에는 각기 긴 쪽마루를 부설하였다.

안채의 동단(東端)에서 1간상거(間相距)해서 대문(大門)채가 가로 놓여 있다. 안채에서 보면 아래채가 되는 셈이다. 사랑채는 대문채 외정(外庭)으로 2간상거(間相距)를 두고 있다. 사랑채는 길이가 4간반(間半)이고 너비가 2간반(間半)의 일자(一字)겹집이다. 사랑방인 4간(間)의 온돌방이 전자(田字)로 한편에 상접(相接)해 있고 이에 연해서 4간(間) 대청(大廳)이 있다.

온돌방 전면(前面)은 2간(間)의 툇마루이고 대청의 실제 크기는 5간(間)이다. 대청(大廳) 4간(間) 후(後) 2간(間)은 전청(前廳)보다 한단 높인 층마루이며 그중(中) 내(內) 1간은 사면(四面)에 분합들문을 단 마루방 설비를 갖추어서 유고시(有故時) 빈청(殯廳)으로 쓰이는 후온돌(後溫突)과 상접(相接)하였다.

큰사랑 2간(間) 사이에는 장지문을 달았고 천장(天障)에는 간(間)이 넓은 소란반자를 탄탄히 짜고 모두 백지(白紙)로 싸발랐다. 큰 사랑방의 아랫방 안쪽에 접한 1간(間)방은 "골방"이며 그 옆에 붙은 방이 빈청방이다. 골방이 이처럼 큰 예(例)는 하회북촌택(河回北村宅) 안방의 예(例)와 같이 간혹 큰집에서는 볼 수가 있다.

대청(大廳)에 면(面)한 상하(上下) 온돌방에는 불발기 사분합(四分閤) 들문을 갖추었고 사랑채의 대청(大廳)과 퇴청(退廳)의 전열주(前列柱)는 모두 두리기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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